하노이 한인마트 유통시장과 함께 발전하는 유통관리 POS 시스템의 변화

베트남의 유통 형태는 최근 경제 개발로 인해 전통적 재래시장에서 현대화된 슈퍼마켓, 쇼핑센터로 점진적인 발전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수입상품의 취급확대로 이어지고 있고 1999년 2개의 대형 슈퍼마켓에서 전국적으로 100여개가 넘는 현대화된 유통 시장으로 운영되고 있고 지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하노이 베트남의 소매유통업체 및 한인 마트 현황"

현대화된 하노이 한국식품점

 베트남 현지 한국 슈퍼마켓은 호치민시 인근에서 소규모까지 포함해서 30여개정도가 운영이 되고 있고 지속하여 중가하고 있으며 하노이에는 한국의 현대화된 편의점이 생겨나고 있으며 한국계 주재원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나
 한국유통 기업의 진출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양한 식품점의 증가

베트남 유통시장 현황 및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트남 정부는WTO 및 AFTA 국제 규약 준슈를 위한 유통분야의 시장개방을 추진하면서 외국기업의 진출을 위한 법적 제도 마련및 실질적인 투자를 대비하기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2010 부터는 도소매 유통 전면 자유화를 법적으로 제도화 하였다
또한 베트남 유통시장은 1993년 최초의 슈퍼마켓을 개장하여 베트남 신규 형태의 유통시장을 선보인 이래 유통시장의 새로운 변화가 빠르며 확산되고 있으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3~4년간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와 신규시장의 유통 확대와 함께 국내기업과 외국기업의 경쟁이 치열해 질것으로 하노이 무역관은 예상하고 있다.


"유통시장과 함께 발전하는 유통관리 시스템의 변화"



전세계 언어 지원이 가능한 POS시스템

"물류유통시장에 따른 POS 시스템의 필요성"


대한민국은 지난 1990년 초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비유되던 유통 소매업의 호황은 수많은 중견업체의 등장과 함께 유통업의 IT분야에도 큰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가되었다. 과거 금전등록기로 의존하던 판매방식에서
96년 유통시장 개방이후 외국계 할인점들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재고 판매관리등의 체계적인 IT 기술발전에 따라 주도세력으로 자리잡았으며 유통업의 IT분야에도 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프랑크 푸르트에 있는 한독식품점(한독마트)


인마트의 경쟁력은 과연 무엇일까? 선진화된 IT 기술과 접목하여 기존 매장과 다르게 한개의 주문도 배달해 주는 배달 서비스, 해외 유통이 어려운 냉동 냉장식품의 다양한 프리미엄의 상품을 제공하고 각종 문화행사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 CSR ) 등 
다양한 불우시설지원등이 그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생각 한다.


"정보통신과 유통시장의 연관성"
정보 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보급은 전 산업분야에 근간이 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 생활속에서 여러가지 형태로 응용되고 있으며 인터넷 보급 이후 기업과 개인간 기업과 기업간의 IT 활용및 응용은 더욱 가속화돼 디지털 경제란 신조어가 이제는 익숙해졌다.
유통 시장 개방이후 국내에 상륙해 이미 대형 유통업체로 자리잡은 다국적 기업들의 선진화된 기술의 도입으로
상품정보와 고객정보 매출정보 상품의 공급자와 소매업자간의 공급망 관리 (SCM ) 등 다양한  개방된 이마켓 프레이스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TSM MART 한국식품점

"해외 한인에게 맞도록 고안된 POS시스템"

우리가 알고 있는 POS터미널은 단순히 상품포장에 붙어 있는 라벨을 읽어 ( 바코드) 숫자로 풀이하는 기능으로 알고 있다.
점포의 컴퓨터 단말기로서 금전 등록, 영수증 발행, 신용카드,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고만 알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국내에서와는 다른 다양한 기능이 존재 하여야한다.


"현지나라 세법에 맞는 영수증 "


 21세기 한국을 살아가면서 이민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회사동료 친구 이웃집 사람들중에 기러기 아빠로 살아가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고, 기러아빠가 아니더라도 자녀 홀로 유학을 보낸 집 이야기는 숱하게 듣듯
투자이민으로 사업을 하는경우도 많이 보는데 업종은 어떤 업종이든 다양하나 주로 한국사람들은 음식점, 네일 아트숖 마트, 세탁소
리퀴숍,아이스크림가게,미용실등에 대한 창업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국가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다보면 필요한 시스템중 하나가 POS시스템이다.
다양한 국가에서 POS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그나라의 언어도 당연히 지원이 되어야 하지만 그나라 형식의 맞는 세법
즉 영수증 포멧도 중요하다.
각 국가별 부가가치세가 다르듯 그나라에 환경에 맞는 세법에 충실해야하는 이유는 세금 신고 때문이다.
포스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것중 하나가 재고관리 보고서등의 기본적인 관리 외 
해외에서 사용할수 있는 포스프로그램은 그 나라에 맞는 영수증 포멧이다. 이것은 세율 즉 부가가치세인데 국가별로 다양한 세법이 존재한다. 호주에서는 GST, 동남아 필리핀에서는 VAT, 캐나다에서는 PST,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물품에 세액을 붙여 판매를 하지만 미국인 경우 부가세를 별도로 붙인다.




고객에 따른 영수증 언어옵션

외국에서 마트나 화장품샵등 매장에서 영수증을 주고 받을경우 현지인(외국인) 한인들 상대로 판매를 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지인에게는 그나라의 영수증을, 한인에게는 한국말로된 영수증을 출력할수 있도록
간단한 버튼 하나만으로 토글키를 지원함으로써 영어로된 영수증을 받거나 한글로된 영수증을 출력할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는 한인뿐아니라 매장 주인이 중국사람이든, 미국사람이든 일본사람이든 전세계 모든 국가 언어를 지원하기때문에
사용자가 한국인이 아니더라도 전세계에서 별다른 코딩없이 사용할수 있다는것이
편리하다는데 그 개발이유가 있다.

언어선택시 다중 언어 영수증 출력



"다양한 옵션기능 ( 배달기능) "


해외 한인마트의 장점은 얼마를 사든 배달 서비스가 있다는것이 장점중 하나인데
필리핀의 경우 5만원이상 쇼핑을 할경우 무료로 배달서비스를 해주고 있다. 주문자는 전화한통화로 물건을 주문하고 POS 데이터베이스안에 있는 고객데이터를 찾아 주소와 배달전표를 출력하여 후불로 결제를 받는 시스템이다.




폭넓은 확장성과 신뢰성

일반프린터와는 달리 일상중 우리가 주고받고 있는 종이영수증에는 그 나라에 언어를 출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것이 있는데 그것이 폰트가 있어야한다 일반 프린터와 같이 윈도우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출력하는것과는달리
시리얼 포트로 제어를 하기때문에 해당 프린터에 원하는 나라의 폰트가 없으면 글씨가 깨져서 나오게 되는게
이를 윈도우 드라이버를 통해 HTML로 변형하여 포멧에 맞도록 고안되어있어
어떤 프린터나 다양한 언어 ( 태국어, 아랍어, 베트남 ) 에서 사용할수 있도로 개발 되어 있는 편리성이 있다.



진열장 가격표시( 프라이스텍)

상품디비를 통해 등록된 상품데이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데그중 대표적인것이 바코드출력기능과 프라이스텍 기능이다.
없는 바코드나 묶음 상품, 1+1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할때 사용되는 옵션기능중 하나이다.

"포스프로그램의 기본 목표와 이점"

포스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기본적인 기능은 무엇보다도 집계를 통한 손실 파악과 ,  판매수요 예측과 분석 및 판매 증진의 수단일것이나 그외적인것 특히 상품정보의 상승 --> 올바른 상품 정보 반영으로 인한 매입, 재고, 진열의 판매 사이클 극대화와 
사무자동화의 인원감축, 자료 입력시간, 잔표 등을 찾고 꺼내는 수작업량의 감소와 
재고삭감 및 재고 회전율의 향상일것이다.
이것들의 기능들은 POS 시스템의 가장 바탕이 되어야 하는 기능일 테고,
이밖에 위에서 설명한것과같이 상점주가 해외에 있는 경우라면 혹은 다양한 국가에서 사용자라면 꼭 필요한 기능일것이다.



태국에 위치한 KMART ( 한국식품점 )

" POS 데이터 베이스 확립과 데이터 분석능력의 배양"

결론적으로 마케팅은 이제 과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우리가 알아왔던 기업세계를 변화시킬것이다 POS 데이터를 마케팅 경쟁우위 요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뢰도가 높은 데이터베이스를 풍부하게 구축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한다.
이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는,이러한  분석기법을 논한다는것이 수레를 말보다앞에 높는 격이라 할수 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리 하자면 포스시스템을 통해, 상품화 계획및 전략을 세우고
이미 만들어진 전략 계획 문제를 수정하는것이 아닌, 개선된 새로운 계획의 창조에 중점을 두기위한 활용방법을 
도출하기 위한 해결책에 중점을 두어야 할것이다.


댓글